본문 바로가기
운동

브이스쿼트 머신 사용법 및 리버스브이스쿼트 알아보자

by 피트니쑤 2021. 6. 6.
반응형

브이스쿼트 머신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리버스 브이 스쿼트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브이스쿼트가 뭐지?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도 있어서 아래 브이스쿼트 머신을 첨부해드렸어요. 아래 사진과 같이 생긴 기구인데 맨몸스쿼트 진행시 허리가 아프거나 자세 잡기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자세를 잡아주기도 하고 힙이나 허벅지 부위에 더 빡센 자극을 위해 사용해서 안정감을 잡아주는 데 효과적인 머신이랍니다.

 


그렇다면 정확한 브이스쿼트 사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기구는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브이스쿼트, 그리고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는 리버스 브이스쿼트 두가지로 사용 가능합니다. 왼쪽이 일반 브이스쿼트, 오른쪽이 리버스 브이스쿼트 자세입니다.


그렇다면 두 방법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리버스 브이스쿼트가 골반가동이 자유로워져서 조금 더 대퇴사두근 보다는 후면 근육, 즉 힙에 집중 타겟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리버스 브이스쿼트로 거의 진행을 합니다.

사실 브이스쿼트 자체는 진행하기 어렵지 않은데요. 머신 뒤쪽에 허리를 붙인 상태에서 기본 스쿼트 자세와 동일하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내려올 때 다리가 ㄱ자 모양이 되는 부분까지 내려오시고 올라올 때 대퇴사두근, 그리고 힙에 자극을 느끼며 올라옵니다. 중량은 적절히 최소 1세트에 8개 정도 할 수 있는 정도로 올려주시면 되구요. 

그렇다면 조금은 생소할 수도 있는 리버스 브이스쿼트 동작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리버스 브이 스쿼트 동작

1. 가장 먼저 발판의 위치를 잡아야합니다. 발판에 발을 짚고 일어섰을 때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자세를 잡아주시면 되고 발은 어깨넓이 정도로 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발의 방향은 일직선보다 조금 대각선을 향하도록 해주세요.
2. 자세를 잡았으면 동작을 이제 진행해주시면 되는데요 무릎이 일어설때, 그리고 올라올 때 모두 발의 방향과 일치하도록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3. 내려갈때는 일반 스쿼트 동작과 동일한 포인트를 기억해주시면 되는데요 허리는 무리가 가지 않도록 코어에 힘을 잡고 아치형을 유지합니다. 
4. 올라오면서 수축할때에는 엉덩이에 힘을 주고 모아주세요.

 


너무 적은 무게로 하지 마시고 적절하게 무게를 높여주어야 엉덩이자극과 힙사이즈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고 강도를 높여가면서 진행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하게 하면 허리가 다칠 수 있으니 허리 보호대를 꼭 착용해주시구요.
저같은경우는 중둔근 자극도 함께 진행하기 위해서 밴드도 함께 사용해주었답니다. 밴드사용시 유의할 점은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무릎이 발의 방향과 동일하게 올라와야된다는 거예요. 밴드를 착용하면 저항성 때문에 그걸 유지하기가 힘들어지고 그걸 버티면서 중둔근에 자극을 주는건데, 이게 훈련이 되어있지 않으면 자세가 틀어질 수 있으니 꼭 유의해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