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귓볼 몽우리 멍울 생기는 원인과 제거하는 방법 알아볼게요

by 피트니쑤 2021. 6. 16.
반응형

 


귓볼 몽우리가 가끔 만져지시는 경험을 하신 적 있나요? 이런 경험이 저만 가끔씩 생기는 게 아닐 것이라는 생각이드는데요. 이러한 멍울이 왜 귀에 생기는지 알아보고 제거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저 같은 경우에는 귀에 몽우리가 생길 때가 주로 귀걸이를 착용한 후에 그랬는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렇게 귓볼에 생기는 몽우리, 혹은 혹같이 만져지는 것은 피지에 의해서 발생하는 피지낭종 입니다. 그렇다면 귓볼에 피지낭종이 왜 생기는 것인지, 그리고 이 피지낭종은 몸에 위험한 것일지 피지낭종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지낭종이란?
피지낭종은 사실 귓불뿐만이아니라 엉덩이, 목 언저리, 윗배, 가슴, 등짝, 사타구니, 턱, 이마, 볼 등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서 날 수 있습니다. 진피층의 피지선이 막혀 주머니가 생기고, 거기에 피지가 고이는 염증인데요. 피지낭종을 만져보면 딱딱하고 하얀 피지들이 나오며, 박테리아가 자라게 되면 고약한 냄새가 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주 착각하는 부분이 귓불에 나는 여드름 정도로 생각하지만, 여드름과는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피지낭종의 경우엔 해당 부위가 가끔씩 아프고 거슬려서 신경 쓰이게 됩니다.  


귓볼에 생기는 피지낭종의 원인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귀걸이를 착용한 후에 피지낭종이 생기는 이유로 귀걸이를 착용하는 과정에서 세균이 침식하여 염증이 생겨 발생하기도 하고 혹은 세안과정 중에서 깨끗히 씻지않아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잠을 자면서 베게에 쌓인 노폐물에 노출되어 생기기도 하지요. 또한 자체적으로 지성피부를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도 생겨 날수 있습니다.

귓볼 몽우리를 없애는 방법
귓볼의 몽우리를 없애는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연스럽게 없어질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직접 귓볼에 난 몽우리 염증을 제거하기위해 짜거나 하는 방법은 정말 정말 옳지 않습니다. 피지낭종은 피지주머니 전체를 터뜨리지 않고 제거해야 재발 가능성이 낮아지는데, 함부로 짜내면 낭종, 즉 피지주머니가 파괴되어 2차 감염 및 재발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감염된다면 심하게 붓고, 짜다가 근처 혈관까지 피지주머니와 함께 터진다면 근처 피부가 검붉은 색으로 흉하게 변해버리는데요, 그리고 또한 정말 정말 아픕니다. 절대 손대지 말고 자연스럽게 치유되도록 하면 되구요. 정말 너무 사이즈가 크거나 혹은 만지기만 해도 너무 아파서 힘들다면 그땐 피부과 혹은 외과 전문의와 상담해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가장 간단한 외과적 수술을 통해 주머니 자체를 통째로 제거하는 것이 정석이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방법으로는 해당 부위를 절개를 한 다음 핀셋으로 피지낭종을 통째로 들어낸 다음 봉합하면 마무리되는 간단한 시술이죠레이저 시술도 종종 이루어지지만 절개하는 방법이 훨씬 깔끔하고, 수술비용도 훨씬 싸다고 합니다. 또는 핀홀법이라고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내서 짠 다음, 남은 주머니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사람에 따라 후유증도 있겠지만 적고, 흉터도 크게 나지않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